-
정족산 전등사(鼎足山 傳燈寺)
주 소 : 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 온수리 635
홈 피 : http://www.jeondeungsa.org
대한불교조계종 직할교구본사인 조계사(曹溪寺)의 말사로 고구려 소수림왕11년(381년) 진나라에서 건너온 아도(阿道)가 창건하여 진종사(眞宗寺)라 하였으며 고려 충렬왕 8년(1282년) 왕비인 정화궁주(貞和宮主)가 진종사에 경전과 옥등을 시주한 것을 계기로 ‘전등사’라 사찰 명칭을 바꾸었다.
* 남문(南門)의 문루(門樓)를 ‘종해루(宗海樓)’라 부른다.
* 삼랑성(三郞城)은 단군의 세 아들이 쌓았다는 전설이 있으며 정족산에 있어 일명 정족산성(鼎足山城)이라고도 하는 성 길이는 2,944m에 달하는 자연석으로 축조된 성으로 사적 제130호이다.
* 부도전(浮屠殿)
* 윤장대(輪藏臺)는 경전을 넣은 돌리는 책장으로 중국 양(梁)나라의 선혜대사가 처음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다. 이것을 돌리면 불경을 한 번 읽은 것과 같으며 글자를 모르거나 불경을 읽을 시간이 없는 신도들을 위하여 만들어졌다.
* 죽림다원(竹林茶園)
???
* 무설전(無說殿)은 현대식 그림이 있는 법당이다.
* 정족산 가궐지(鼎足山 假闕址)는 고려가 몽골의 침략을 받아 강화로 도읍을 옮겼을 때인 1259년에 세워진 궁궐터이다.
* 적묵당(寂默堂)
* 극락암(極樂庵)
* 종각(鐘閣)에는 보물 제393호로 지정된 전등사 범종(梵鐘)이 보관되어 있다.
* 명부전(冥府殿)은 죽은 사람들이 49일이 지나 재판을 받을 때까지 넋을 위해 치성을 드리는 곳이다.
* 종루(鍾樓)
* 약사전(藥師殿)은 보물 제179호이다.
* 삼성각(三聖閣)은 산신(山神), 칠성(七星), 독성(獨聖)등 삼성(三聖)을 모신 건물이다.
* 향로전(香爐殿)은 법당을 관리하던 사람들이 살던 곳이다.
* 대웅보전(大雄寶殿)은 조선중기 건축물로는 으뜸으로 손꼽히는 보물 제178호이다.
* 대조루(對潮樓)는 전등사의 불이문(不二門)구실을 하는 인천광역시 문화재자료 제7호이다.
* 강설당(講說堂)은 스님들이 경전을 공부하던 건물이다.
* 양헌수 승전비(梁憲洙 勝戰碑)는 병인양요 때 프랑스군을 물리치고 나라를 위기에서 구한 양헌수 장군의 공적을 기념하기 위해 고종10년(1873년)에 건립되었다. 인천광역시 기념물 제36호이다.
(1603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