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리스도교의 입문 성사(聖事) 2믿 음/가톨릭 용어 2017. 5. 27. 08:30
그리스도교의 입문 성사(聖事) 2
“우리를 여러분과 함께 그리스도 안에서 굳세게 하시고 우리에게 기름을 부어 주신 분은 하느님이십니다. 하느님께서는 또한 우리에게 인장을 찍으시고 우리 마음 안에 성령을 보증으로 주셨습니다”(2코린 1,21-22)
로마 가톨릭 교회의 입문성사(세례, 견진, 성체)들은 하느님의 자녀들이 교회와 세상 안에서 “특별한 임무”를 수행하도록 이끌어 줍니다. 그 임무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알리고, 하느님의 영광을 거행하고 찬양하며, 교회와 세상에 봉사하는 것입니다. 이 특별한 임무를 수행하도록 그리스도인의 신앙을 더욱 성숙시키고 강화하는데 탁월한 성사가 바로 “견진성사(堅振聖事, Confirmation)”입니다.
견진성사(堅振聖事 Confirmation)란?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 견진성사는 세례성사와 마찬가지로 단 한 번 받을 수 있는 성사입니다. 또한, 견진 받는 신자의 이마에 축성성유를 도유함으로써 그리스도인에게 지워지지 않는 인호를 새겨주며, 머리 위에 두 손을 얹어 안수행위를 함으로써 성령의 은총이 전해지도록 기도합니다. 성령의 은총은 우리가 교회 안에서 그리스도와 더 친밀해지도록 도움을 주기에 그리스도인의 신앙을 성숙시켜줄 뿐만 아니라 더욱 강화시켜 줍니다. 그 은총은 개별적이고 인간적인 우리의 나약함을 보완해 줍니다. 특히 세례 때 받은 하느님의 사랑이 그리스도인에게는 큰 선물이며, 동시에 함께 나누어야 할 은총임을 깨닫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그 깨달은 바를 교회와 세상 안에서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우리를 이끌어 줍니다. 그리하여 우리가 하느님의 자녀임을 확신하게 되고, 하느님을 아빠, 아버지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이 성령의 힘으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하고 외치는 것입니다”(로마 8,15)
성령의 선물
견진성사 예식에서 “안수”와 “성유도유”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주요 내용입니다. 성경에 사도들이 성령을 전해주기 위해 안수를 주는 기록들이 많습니다(사도 8,17;19,6). 손을 얹어 안수를 주는 행위는 성령을 전달하는 행위입니다. 이 행위를 통해 견진자는 성령을 받게 되고, 성령의 선물을 얻게 됩니다. 교회는 이것을 “성령칠은(聖靈七恩: 슬기, 통달,의견, 지식, 용기, 효경, 경외)이라고 합니다. 성령의 은총은 개개인에게 필요한 은총으로 개인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고 채워줍니다. 예를 들어, 오순절에 겁에 질린 제자들이 성령을 통해 변화됩니다. 두려움에 떨던 제자들이 용기와 열정으로 가득하여 주님의 부활을 증거하는 모습으로 바뀐것입니다.
견진성사 후 우리의 삶은 변화되었는가?
성령의 은총으로 그리스도인은 더 완벽해지고,더 성숙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실제 삶에서 우리는 성령의 은총을 실감하지 못하고, 삶의 변화를 느끼지 못합니다. 어쩌면 우리는 “성사거행”을 통해 마법과 같은 즉각적인 변화를 원하고 있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성사”는 헤리포터의 ‘마법’도 아니고, 반지의 제왕의 ‘절대반지’도 아닙니다. 견진성사로 인한 변화는 마법처럼 즉시 나타나거나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견진성사는 우리가 하느님과 어떤 관계를 맺고있는지 깨닫게 해줍니다. “주인과 종”이 아닌 “아버지와 자녀”임을 알게 해줍니다. 그리고 우리가 이러한 관계 안에 머무를 때, 성령의 은총으로 인한 변화가 영적인 차원에서, 신앙적인 차원에서 이미 오래전부터 시작되었음을 깨닫고 확신하게 될 것입니다.
“성령은 우리에게 하느님을 “아빠 아버지”라 부르도록 알려줍니다”(갈라 4,6 참조)
- 갈곶동 본당 주임 _ 김일권(요한사도) 신부 -
수원주보 '17.5.21
'믿 음 > 가톨릭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유의 성사(聖事) 1 (0) 2017.06.23 그리스도교의 입문 성사(聖事) 3 (0) 2017.05.30 그리스도교의 입문 성사(聖事) 1 (0) 2017.05.26 숨겨진 보물인 성사(聖事) 4 (0) 2017.05.13 숨겨진 보물인 성사(聖事) 3 (0) 2017.05.12 댓글